본문 바로가기

일기

2025년 6월 11일 | 20대에 알았으면 좋았을 10가지 진실

728x90
반응형

20대부터 30대 중반까지 호주부터 홍콩까지 해외에서 살다보니 알게된 점들.

1. 세상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정말 흔한 말이지만 여러 나라에 살면서 다양한 관점으로 보다 보면 얼마나 황당무계한 가짜와 거짓이 판치는지 조금 보이게 된다.

2. 옳고 그름은 없다.
내가 옳다고 생각한다고 그게 옳은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그른것도 아니다. 세상은 그렇게 다양한 생각이 공존하며 존재한다.

3. 균형이 중요하다.
이쪽이고 저쪽이고 너무 치우치면 균열이 시작된다. 내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치우치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반대방향도 잘 되어야 서로 잘 된다.

4.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고 어렵다.
재능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길게 보면 꾸준한 끈기가 재능 중 가장 으뜸이다. 단기적으로는 공부나 운동 혹은 특별한 분야에 뛰어난 사람이 성과를 내지만 10년 20년 이상을 놓고 보면 결국 꾸준히 해온 사람이 살아남는다.

5. 원하는 것은 시간에 따라 바뀐다.
어릴땐 노래를 잘하고 싶었고 조금 커서는 연애를 하고 싶었다. 그리곤 여행이 좋았고 20대 중후반부턴 돈이 간절했다. 조금 더 지나니 가족 그리고 건강과 건강한 마인드가 더 중요해졌다. 나에게 중요한 것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바뀐다. 지금 이순간 가장 가치 있다고 나중에도 그러리란 법은 없다.

6. 최고가 아니여도 된다.
세상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고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여러 매체에서는 촤고만을 다루기 때문에 최고가 아니면 마치 도태되는 것 처럼 느낄 수 있다. 최고가 되고자 하는 노력은 긍정적일 수 있지만 자신의 현재 위치에 만족하는 법도 오래가기 위해선 중요하다.

7. 운도 중요하다.
노력해도 잘 안될 때가 있다. 반면에 그렇게 노력하지 않았는데 뜻밖에 좋은 결과가 찾아오기도 한다. 운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은 중요하다. 다만 아무리 운이 좋아도 쓸모없는 주사위를 던지면 소용없다. 운이 찾아올 때 까지 계속 좋은 주사위를 던져야 한다.

8. 일희일비 할 필요 없다.
좋은일이 있으면 나쁜일이 있고 나쁜일이 있으면 좋은일이 또 찾아온다. 좋은일에 너무 취할 필요도 없고 나쁜일에 포기할 필요도 없다. 그냥 오늘 할일을 계속해서 해 나가는 것, 그것이 긴 세월을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

9. 반짝이는 사랑보단 진득한 편안함이 더 좋다.
감정은 호르몬의 의한 화학적 반응이다. 도파민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극적인 사랑은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결혼을 하고 가정을 꾸리며 오랜 시간 같이 지낼 사람을 만날 때는 길게 보고 같이 있으면 편안한 사람일 수록 좋다. 감정보단 인지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10. 습관
건강하려면 좋은 습관을 더 하기보단 나쁜 것들을 덜 하는게 낫다. 음주, 흡연, 과식, 과도한 당분 섭취 등 나쁜 습관을 줄이고 하루 몇분이라도 가벼운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 하는 것이 장기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다. 뭐든지 단기적으로 과하면 탈이 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는게 중요하다. 운동이나 좋은 음식은 즉각적인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도 뇌의 변화를 가져와서 결과적으로 더 똑똑해진다. 결국 종착점에 더 유능한 사람이 되는 원인에는 좋은 습관이 빠질 수 없다.

반응형